Ʈ

약혼식은 예식 얼마 전에 해야 하나요?

예전 결혼 전에 예물과 채단 등을 보내어 혼인을 약속하던 것이 오늘날 약혼식으로 이어져왔는데요.
최근에는 양가가 결혼에 대해 허락을 하셨으나 사정으로 빠른 시일내에 결혼을 시키기 어려울 때, 양가 어른들, 친지들을 모시고 인사도 드리고 축하를 받는 자리로 약혼식을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기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보통은 결혼 식 2~3개월 전에 하는 경우가 많으나, 길게는 6개월에서 1년 전에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양가 집안간의 인사 자리로서의 성격이 더 클 경우에는 예식을 앞두고 3~6개월 내외에 준비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학생이거나 다양한 사유로 인해 1년 이내의 결혼을 진행하기가 어려운 경우, 결혼을 약속하는 의미로 1년 이상의 기간을 앞두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두 분과 양가 집안 어른들과 충분히 결혼 준비에 대해 상의 해 보시고, 그에 따라 약혼식의 기간을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결혼 준비를 이미 진행하고 계신 경우, 약혼식에서는 약혼서약, 약혼예물, 건강검진서, 등본 등을 교환하기 때문에 결혼 예물 준비 시점 등을 고려하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예물을 약혼 시점에 맞추어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합리적인 준비를 위한 현명한 선택입니다.

최근, 상견례 등으로 가족들이 인사를 하는 경우, 약혼식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지만, 양쪽 집안의 가족들이 서로 인사하게 되는 계기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가족들이 하나 되는 자리로 프라이빗하게 준비 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 남기기